쌤 캐스트

[꼭알고] 코로나19 예방, 공무원 채용 면접 비대면 방식 첫 실시

작성자
코어매니져
작성일
2020-03-30 14:56
조회
688
안녕하세요...코어클래스입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3월30일부터 4월 17일까지 정부 개방형 직위(국·과장급) 채용 면접시험을 처음으로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해 원격으로 진행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면접 방식을 대면면접에서 화상면접으로 전환한 것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비대면·비접촉 방식의 면접을 통해 응시자들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이며, 이번에 화상면접을 실시하는 개방형 직위는 지난 2월 공고한 외교부 주 러시아 공사, 기획재정부 국제조세제도과장 등 16개 직위로 1차 서류심사 통과자들이 대상입니다.
화상면접은 응시자가 자택 등에서 노트북이나 컴퓨터 등 기기로 ‘온나라PC 영상회의(http://vc.on-nara.go.kr)’에 접속해 면접위원과 질의응답 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의 시사점을 살펴보면, 이번에는 개방혁직위에 해당되지만 진행되는 사항에 따라 향후 연기된 국가직, 소방직, 경찰직 등에도 포괄적으로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화상면접은 지원자가 면접장으로 오는 대신 집에서 온라인 기기(노트북, PC)로 화상면접 프로그램에 접속해 면접관의 질문에 답하는 방식으로, 이전 전형적인 면접의 질문이나 과정에서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면접에 대한 세부 가이드, 보도자료 등의 발표 후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