쌤 캐스트

[꼭알고] 2020년 소방공무원 4,969명 채용 예상

Today칼럼
작성자
코어매니져
작성일
2019-12-03 13:16
조회
270
안녕하세요 . 코어클래스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소방관의 국가직 전환을 위한 법률이 드디어 공포된다. 국가소방공무원 시대가 열리는 것"이라며 "대국민 소방안전 서비스가 크게 향상될 수 있게 됐다"고 말하며 소방직공무원 국가직 전환에 대하여 언급했습니다. 또한,  "우리 정부는 출범과 함께 소방청을 독립기관으로 승격시켰고, 이제 한발 더 나아가 소방청에 대형재난 현장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부여한다"며 "대형 재난이 발생할 경우 소방청장이 소방본부장과 소방서장을 직접 지휘·감독할 수 있게 됐다"고 전하며 소방조직에 대한 확장과 체계화에 대해서도 말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시도 단위의 광역대응 체계를 국가 단위의 총력대응 체계로 전환하게 된 것"이라며 의미를 부여하며, "열악한 근무환경에 시달리는 소방관의 처우도 개선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하였습니다.

* 자료 출처 : e-나라지표

또한  "소방관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일선에서 지키지만 정작 자신들은 높은 위험에 노출돼 있고 인력부족 따른 어려움까지 겪는다"며 "임기 내에 소방현장 인력 2만명 확충 및 처우개선, 소방관 복합치유센터 건립 등을 차질없이 이행할 것"이라며 "법률 시행일인 내년 4월 이전에 하위법령 개정, 지방조직의 표준직제안 마련 등 국가직 전환에 필요한 모든 조치를 차질없이 진행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히면서 소방인력 확충에 대한 부분을 다시 한 번 확고히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소방 채용을 총괄하는  소방청 운영지원과장은 “17개 시도 지자체의 소방채용 계획을 종합해본 결과 내년도 소방공무원 4,969명 수준정도이나, 이는  보수적으로 산정한 것”이라며 “보통은 시·도 수요보다 많은 인원을 채용하는데 중간에 수요가 늘어날 수도 있고, 결원, 증원, 지자체의 조례 등으로 추계인원이 늘어날 수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5,000여명이 넘는 수준이 될 수도 있음을 시사하였습니다. 


* 자료 출처 : 소방청

이어 그는 “구체적인 채용인원은 내년 1월 1일 이후 지자체에서 발표하는 공고문을 참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료출처 : 소방청, e-나라지표, 법률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