쌤 캐스트

[꼭알고] 2020 초보 수험생들이 꼭 알아야 절대 학습 규칙!

Today칼럼
작성자
코어매니져
작성일
2019-07-10 16:08
조회
710
안녕하세요. 코어클래스입니다. 

본격적인 2020 공무원 수험생활이 시작되었습니다. 아직은 긴장감과 또는 어색함으로 하루하루 열심히 공부하시는 여러분들에게 코어클래스가 응원을 보내드립니다.
그러나 막연하게 하는 공부는 필패의 전략일 수 밖에 없습니다.
목적지에 가려면 지도와 나침반이 있듯이 학습에도 지도와 나침반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내가 가고자 했던 곳이 어디인지,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또는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가고 있는지를 확인, 비교해야 자신만의 지름길과 시간 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2가지입니다. 하나는 이전에 목적지로 잘 도착한, 바로 우리에게는 합격자들은 어떻게 하였는가를 살펴보는 것과, 이것을 기준으로 나는 어떻게 목적지로 갈 것인가에 대한 전략을 세우는 것입니다.

그럼 합격자들이 어떻게 목적지로 갔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전00학원 합격자 145명 인터뷰 내용 분석 기준>

1. 절대 순공부시간을 확보하라(합격자 학원수업시간 제외 평균 공부 시간)


먼저 절대 학습시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합격자들의 인터뷰 결과를 보면
 학원수업시간을 제외한 순 공부시간이 8시간 이상이 70%가 넘었습니다. 학원수업시간을 포함하면 16시간 이상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수면시간을 제외하면 거의 공부만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이렇게 학원 수업시간 이외의 절대 학습시간을 규칙적으로 세우고 시험 직전까지 꾸준히 지켜나가야 합니다.
물론 수업시간이 문제풀이로 갈 수록 줄긴 하겠지만 그 부분 역시 학습시간의 부분이라고 볼 때 그렇게 자신의 습관을 가져야만 일정 시간 공부하는 것에 대한 것이 몸에 자연스럽게 익힐 것이며, 길게 공부하는 것에 훈련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1년을 계산해보면 365일X16시간= 5840시간이 나옵니다. 
물론 개인차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순 있지만 이 시간을 어떻게 확보하고 어떻게 지켜나가느냐가 바로 당락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여집니다.


2. 배운것, 풀어본 문제는 바로바로 복습하고, 배울 내용은 정독으로 읽기 예습하라(합격자가 공부할 때 가장 중요한게 생각하는 것)



 

 















합격자들은 예,복습이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그날 배웠던 내용을 바로 복습하는 비율이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날 학원에서 나가는 진도 내용은 많게는 교재로 100페이지 내외를 나가기때문에 실제로 그 내용을 하루에 암기한다는 것을 불가능합니다. 특히 초보수험생들은 이렇게 배운 내용을 바로 읽고, 정리하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특히 전공과목들은 이전에 접하지 못한 내용으로 생소하거나 이해가 안돼 더욱 공부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니다. 그럼으로 배운 내용을 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해 두는 것이 뒤에 암기나 문제를 풀 때 보다 기억이 오래가고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합격생들은 배울 내용을 미리 공부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라고 하였습니다. 복습과 더불어 예습을 할 수 있는 시간이 특히 초반에는 부족하으로 일단 배울 내용에 대해 목차, 그리고 중요한 교재의 타이틀만이라도 읽어보고, 정리해 두는 것이 이후 수업을 들을 때나 복습을 할 때 매우 효과적이라고 이야기 하였습니다.
그러나 매일 영어공부 나 수업필기/교재정리 같은 부분을 예, 복습과 연관된 요소로 생각해야 합니다.
영어는 수험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으로 매일 예복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수업필기/교재정리 평소  잘 해 두어야 효율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기때문에 결국 다른 요소들은 예복습과  상관관계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지속성과 일관성이 중요하다(공부하면서 가장 어려움 점)



어떠한 순간에도 본인의 계획을 지속적으로, 일관성 있게 지켜 나가라!
공부를 하면서 누구나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슬펌프의 원인이나 이유는 모두 다르겠지만 결국 공부가 생각만큼 잘 안되거나 이로 인한 성적정체, 진로, 합격에 대한 불확실성 등이 스트레스로 결부되어 슬럼프가 생기는 이유가 많으며, 공부를 방해하는 요소들을 통제하지 못해 또는 적절하게 관리하지 못하는 부분도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국 합격의 당락여부는 머리가 좋거나 절대 비법이 있어 합격하는 것이 아니라 초심을 얼마나 일관성 있게 지켜나가느냐,  나의 약점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합격생들도 모두 슬럼프를 겪고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러나 결국 이러한 부분을 이겨내는 원동력은 자신과의 약속을 못 지킬 때도 이러한 부분을 지키려 노력하고, 자신의 약점을 지속해서 개선하려고 고민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에 빠지거나 또는 자포자기 하지 않고 그러한 노력으로 인해 시간이 지나면 원래 자신의 자리로 돌아오는 회복탄력성이 바로 그 근간이라고 할 것입니다.
초보수험생 여러분도 자신의 계획과, 또는 의지대로 잘 되지 않을 때에도 지키려 노력하고 자신의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일관되게, 지속적으로 자신의 자리를 지킨다면 분명 자신의 자리로 돌아와 있을 것입니다. 


4. 특별하지 않은 나도 합격했으것, 여러분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후배 수험생들에게 꼭 해 주고 싶은 말)



자신을 믿고, 자신의 계획을 지켜나간다면 저와 마찬가지로 여러분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결국 합격생들이 줄기차게 하는 이야기는 것은 목표세우기와 실행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목표를 세부적으로 세우고(공부시간, 과목별/시기별 목표점수, 주변에 멘토, 교재 회독 수 등), 그 목표에 따라 나와 약속한 절대 학습 시간을 채워 공부하는 것, 이것이 전체 80%의 합격생들이 말하는 전하고 싶은 이야기의 단 한마디였습니다.
1년 동안 자신과의 약속을 잘 지키는 것, 이것이 특별하지 않은 자신이 합격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이야기했으며, 또한 할 수 있는 것이 그 것 밖에 없었다는 어느 수험생의 이야기가 바로 후배수험생들에게 전하는 모든 내용을 내포하고 있는 말이였습니다 .


이제 막 공무원에 도전하는 여러분들에게 지켜야 하는 절대 학습 규칙을 4가지 요소로 요약해서 공유드리지만, 결국 저마다의 기준과 방법으로 고민과 공부를 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것을 잘 지켜내시기바라며, 자신의 가는 길이 잘 가고 있는지 더 나은 방법이 없는지를 끊임없이 고민하고 도전하면서 자신만의 합격 방법을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