쌤 캐스트

[꼭알고] 2019 선택과목 고민하기

Today칼럼
작성자
코어매니져
작성일
2019-06-14 16:12
조회
1503
안녕하세요...코어클래스입니다.

지금 공무원에 대해 고민하고 있거나, 시작한지 얼마 안된 수험생들이라면 반드시 고민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선택과목에 대한 부분인데요. 
인사처가 지난 4일  9급 공채에 응시한 수험생 720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를 보니, 고교 과목 폐지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3년부터 적용되어온 고교선택과목(수학, 사회. 과학 등)은  직렬별 전문성 하락, 이에 따른 근무 효율성 저하,  업무 부적응한 합격자 이탈 등 조직 및 인력관리에서 많은 문제점이 노출되며,  지속적으로 문제점이 이야기되어 왔습니다. 
이미 지난 3월, 2019년 업무계획에서 발표에서 인사처는 세무직, 검찰직, 교정직 등 특별한 전문지식이 필요한 분야의 경우 직무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일부 선택과목을 필수화하는 방안을 검토하며, 폭 넓은 의견수렴을 거쳐 올해 안에 개편안을 확정한 후 수험생에게 충분한 유예기간을 두고 이르면 2022년부터 시행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는데요,
이번 6월 관련하여 보다 세부적인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9급 행정직 기준 수험과목 개편안> 
현행 변경
행정법총론· 행정학개론· 사회· 과학· 수학 다섯 과목 중 택 2 1안
행정법총론· 행정학개론 필수 택 1 + 사회· 과학· 수학 택 1
2안
행정법총론· 행정학개론 필수
* 직렬별 선택과목은 차이가 있을 수 있음으로 세부 과목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결국 어떤식으로도 수험제도 개편은 이루어질 전망이며, 아마도 직렬별 특수성을 고려하여 일행직과 다른 직렬간에 큰 차이를 보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ex세무직의 경우 세법, 회계학인 기준인데 고교선택과목을 살릴 경우, 일행직과 달리 전문성과 업무역량부분의 현행 문제점이 해결되지 못함, 과목체제 개편의 취지 미부합)
이에 처음 시작하는 수험생들은 몇 가지 기준을 가지고 선택고목을 고려하여 선택하여야 한다. 실제 9급 일행직 기준 평균 합격 수험 기간이 약 2년~2.5년 내외(공무원시험 준비 실태조사 기준)이라고 볼 때 올 해 처음 시작하는 수험생들은 반드시 이 부분을 고려해야 합니다(만약 2년 후 2021년 또는 22년 시행 시 과목이 달라질 수 있음).

물론 전면폐지의 경우, 고려할 요소가 없어지겠지만, 1안의 선택적 필수 과목 체제로 갈 시, 다양한 요소가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꼭 챙겨야할 선택과목의 기준은..


1. 본인인 하고자 하는 직렬을 먼저 확실하게 고려 할 것.
2. 직렬 선택 후, 향후 공부량, 면접 대비 등 관련부분을 고려하야 선택필수 과목 중 1과목을 반드시 고려할 것.
3. 당장은 필수과목 중심으로 기초, 기본이론을 공부하면서 9월에 선택과목을 고려, 선택 할 것.
4. 자신에게 맞는 과목을 고려해야 함으로 선택과목 중 보편성을 지닌 행정학, 행정법, 사회 과목은 목차나 맞보기 강좌를 수강하여 자신의 과목 적합성을 찾아 볼 것
5. 서점에 가서 관련 교재에 내용을 꼼꼼하게 살펴 볼 것

현재 본인의 선택에 따라 향후 학습방법이나 방향이 결정됨으로 자신에게 맞는 기준으로 고민하여 반드시 이에 따른 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